최종편집일시:2019.05.26 (일요일)  로그인 | 회원가입
주간날씨 전체기사 울릉도 독도 정치 사회 생활/문화 국제 역사/교육 기획 칼럼
생활문화사는 이야기
 
전체보기
생활
문화
사는 이야기
ULLEUNGSTORY 홈 생활/문화 문화 기사목록
 
“우리는 한일 간 갈등과 대립을 불러왔던 역사적 진실을 왜 알아야 하는가?”
도서출판 행복에너지, 정상래의 ‘돌섬’ 펴내
기사입력 2015-01-02 오후 12:13:00 | 최종수정 2015-01-02 오후 12:48:03        

오욕으로 점철된 과거, 일본을 향한 분노의 뿌리를 밝히다.

가장 가까운 이웃이지만 왠지 멀게만 느껴지는 나라, 일본. 한일 양국의 기나긴 악연은 과연 어디서부터 시작됐을까?
근래에도 독도와 위안부를 향한 망언이나 야스쿠니 신사참배 등과 관련된 일본 정치인들의 파렴치한 언행은 국내 언론에 크게 보도되며 국민들의 지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킨다.
또한 반일과 혐한이라는, 서로를 향한 악감정의 골은 점점 깊어만 가고 있다. 하지만 감정적이고 자극적인 대응만으로는 아무것도 해결할 수 없다.

지금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역사적 사실에 근거한 자료를 통해 이 갈등의 흐름을 파악하고 제대로 된 정보를 국민들의 가슴과 머리에 인식시켜 줘야 함이다.
나아가 대화를 통한 타협을 모색하고 궁극적으로는 평화를 도모하여 국민 전체의 삶에 행복을 안겨야 한다.

도서출판 행복에너지(대표 권선복)가 출판한 ‘돌섬’은 반일 감정에서 한발 물러서서 한일 간의 갈등과 대립을 역사적 진실에 의거하여 바라본 소설이다.

“우리는 왜 일본을 싫어하는가? 한국인은 왜 반일감정을 버리지 않고 살아가고 있는가?”라는 질문을 화두로, 한일 양국의 학자들의 다양한 소재를 대상으로 난상토론을 벌이는 과정을 생생하게 담아내고 있다.

임나일본부설, 식민사관, 독도와 위안부까지 한반도 역사에 씻을 수 없는 아픔을 안긴 이야기와 그 진실을 하나씩 풀어나간다.
비록 소설의 형식을 빌리고는 있으나 철저한 답사와 고증을 바탕으로 하여 그 내용의 진정성과 신뢰도 또한 충실하다.

저자는 오랜 세월 교편을 잡아오다가 2012년에 초등학교 교장으로 정년퇴임을 했다. 두 모녀의 기구한 삶을 통해 한恨이 소리로 승화되어 가는 과정을 그려낸 대하소설 ‘소리’(전 8권)를 2013년에 출간하기도 하였다.

또 “40년 동안 교단생활을 해오면서 두고두고 고민에 고민을 거듭해온 끝에 한일 간 역사적 갈등의 중심에 서 있는 사안을 손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을 써보자고 마음먹었다.”라고 서두에 밝히고 있다.

국민들이 “한일 간 대립과 갈등을 불러왔던 역사적 진실을 쉽게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열정을 불러일으켜 오롯이 한 권의 책을 완성시킨 것이다.

일본에 감정이 상할 대로 상한 우리 국민들이지만 언제까지 격앙된 감정에 싸움만 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자신의 주장을 상대에게 관철시키고 이해시키기 위해서는 정확한 ‘사실’이 무엇인지를 꼼꼼히 따져 보는 일이 선행되어야 한다.

소설 ‘돌섬’에는 우리 국민들이 잘 몰랐던 ‘일본과의 대립과 갈등, 그 역사적 흐름과 진실’이 이해하기 쉽게 잘 설명되어 있다. 이 한 권의 책이 ‘화해와 협력의 물꼬를 트기 위한 마중물’이 되어 주기를 기대한다.

안양옥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장) ‘돌섬’에는 한일 역사·시사 교육에 어려움을 겪는 후배 교사를 위한 선배의 마음이 오롯이 담겼습니다. 이 책을 통해 많은 교사가 우리 역사를 바르게 이해하고, 나아가 교육 자료로 적극 활용할 수 있길 바랍니다. 

석동연 (동북아역사재단 사무총장) 이 책은 독도만이 아니라, 제국주의 식민사관을 비롯하여 한일 간 역사문제 전반을 다룹니다. 한일 지식인 간 대화를 통해 시공을 넘나들며 갈등의 원인을 찾고 그 해법을 모색하는 데 도움이 될 소중한 저서입니다.

저자소개

정상래 
1950년 전남 보성 출생
광주교육대학교, 경인교육대학교,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학교장 퇴임
교육연구 표창 10회, 국민교육발전 공로 3회
우수교육활동 공로 27회, 전국교단수기 최우수 3회
홍조근정훈장
대하소설 ‘소리’(전 8권)


온라인뉴스팀
 
 
 

스폰서 링크

 
울릉도이야기 칼럼리스트 모집  http://www.ulleungstory.com/board_list/content.asp?idx=1&table_name=board_201412985420&l_idx=0
울릉도, 독도 관련 이야기와 정치, 사회, 문화/생활, 국제, 역사/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하여 자유롭게 기고할 칼럼리스트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따뜻한 밥상   http://www.onday.or.kr/wp/?p=5085#more-5085
후원금으로 소외되고 외롭게 살고 계신 독거노인들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네티즌 의견
전체 0   아이디 작성일
 
의견쓰기
 
문체부, 제34회 세종문화상 추천 접수받아
[전시]울릉문학회 시화전 열어
문화 기사목록 보기
 
  생활/문화 주요기사
[영상]간절곶에서 영일만까지, 겨울 바다로 떠나..
“우리는 한일 간 갈등과 대립을 불러왔던 역사적..
문체부, 제34회 세종문화상 추천 접수받아
새해 첫 일출, 독도서 아침 7시 26분 21초에...
[전시]울릉문학회 시화전 열어
[포토]을미년 새해맞이 어촌 명소 10선
자연·혼·삶… 경북지방 소리에 담긴 한국의 ‘..
SK텔레콤, 4배 빠른 ‘3 band LTE-A’ 세계 최초 ..
 
 
주간 인기뉴스
 
인기 포토뉴스
독립기념관, ‘독도학교 재외..
[포토] 독도 물개야, 반갑다
울릉도·독도해양과학기지 홈..
[포토] 울릉도 북면의 일몰
 
울릉도이야기 소개 제휴안내 이용약관 개인보호취급방침 이메일수집거부 기사제보 독자투고
[울릉도이야기]의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