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시:2019.08.19 (월요일)  로그인 | 회원가입
주간날씨 전체기사 울릉도 독도 정치 사회 생활/문화 국제 역사/교육 기획 칼럼
 
전체보기
울릉군정
일반
ULLEUNGSTORY 홈 울릉도 일반 기사목록
 
울릉 여대위, 포항해수청장 고발 `파장`
“포항~울릉 여객선 우리누리1호에 특혜 제공, 다수 군민 모르게 운항시간·기착지 변경해줘”
기사입력 2015-04-21 오후 9:29:00 | 최종수정 2015-04-30 오전 5:02:06        

울릉군여객선대책위원회(위원장 하경조·이하 여대위)가 포항지방해양수산청(청장 공평식)을 최근 대구지방검찰청 포항지청에 고발해 파장이 일고 있다. 고발 이유는 공 청장이 포항-울릉 간 정기여객선사인 (주)태성해운에 각종 특혜를 제공했다는 것이다.

20일 여대위에 따르면 포항~울릉도 저동항을 운항 중인 태성해운사의 우리누리1호(534t)는 지난해 10월 1일 면허 취득 당시, 울릉도 주민들의 육지 1일 생활권을 앞세워 울릉도서 오전 10시, 포항서 오후 3시 30분에 입·출항한다는 조건으로 울릉군민 30%나 되는 3천여 명의 서명에 힘입어 면허를 발급받았다.

그런데 포항해수청은 이 여객선이 운항한 지 50일 만에 울릉군민들도 모르게 여객선의 운항시간 변경과 기착지를 울릉에서 포항으로 변경했다는 것. 특히, 시간, 기착지 변경은 단순한 행정지원 업무가 아니라 기존 포항~울릉도 간 면허를 발급받고 법적 문제로 장기후항인 대형 카페리 여객선 아라퀸즈호(3천404t)의 선석(뱃자리)을 빼앗은 행위로 울릉군민들로부터 반발을 사고 있다.

아라퀸즈호의 노선은 100억 원 대에 거래가 되는 전국 연안여객선 노선 중 가장 황금 노선으로 해양수산청의 이 같은 행위는 태성해운에 대한 특혜뿐 아니라 제3의 신규 노선 진입도 원천 봉쇄했다는 지적이다. 이 과정에서 포항해수청은 울릉군의 반대 의견을 묵살했을 뿐 아니라 변경신청에 필요한 주민동의서를 지역 어민 19명의 서명을 받아 처리했다. 현재 이 동의서에 서명한 어민 중에는 서명하지 않았다는 증언들도 속속 제기되고 있어 문서의 진위여부도 현재 경찰에서 조사 중이다.

하경조 대책위원장은 “공평식 청장은 지난해 6월 여대위와의 면담에서 아라퀴즈호의 면허가 취소되면 울릉도 주민들이 원하는 대형 카페리호 유치를 공모해 선정하겠다고 약속해 놓고 이제와서 뒤집어버렸다”며 “아라퀸즈호의 면허가 취소된 후, 3곳의 여객선사가 이 노선에 면허를 신청했지만, 적취율과 선석부족 이유로 모두 반려해 놓고 이제와서 특정 해운사에 슬그머니 시간변경을 이유로 선석을 제공한 것은 명백한 특혜”라고 주장했다.

한편, 울릉지역 기관단체들로 구성된 여객선대책위원회는 이번 사태가 확실히 규명되지 않을 경우 대규모 궐기대회, 청와대 등에도 탄원서를 제출할 방침이다.

기사제공 : 경북매일신문
울릉도 출발 여객선 '오전 출항' 중단
 
 
 

스폰서 링크

 
울릉도이야기 칼럼리스트 모집  http://www.ulleungstory.com/board_list/content.asp?idx=1&table_name=board_201412985420&l_idx=0
울릉도, 독도 관련 이야기와 정치, 사회, 문화/생활, 국제, 역사/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하여 자유롭게 기고할 칼럼리스트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따뜻한 밥상   http://www.onday.or.kr/wp/?p=5085#more-5085
후원금으로 소외되고 외롭게 살고 계신 독거노인들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네티즌 의견
전체 0   아이디 작성일
 
의견쓰기
 
신나는 울릉 '어린이날'
[포토] 울릉도 북면의 일몰
일반 기사목록 보기
 
  울릉도 주요기사
썬플라워호, 정말 운항할수 있는 방법이 없는걸까..
경북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울릉군에 '사랑의 열매..
울릉도 출발 여객선 '오전 출항' 중단
울릉군, 2015년 하반기 정기인사
[포토] 울릉도 바다속 풍경
울릉 여대위, 포항해수청장 고발 `파장`
울릉군, 노인요양시설 과채류 모종 심기 봉사활동..
2015 독도지키기 울릉도 전국마라톤대회
 
 
주간 인기뉴스
 
인기 포토뉴스
독립기념관, ‘독도학교 재외..
[포토] 독도 물개야, 반갑다
울릉도·독도해양과학기지 홈..
[포토] 울릉도 북면의 일몰
 
울릉도이야기 소개 제휴안내 이용약관 개인보호취급방침 이메일수집거부 기사제보 독자투고
[울릉도이야기]의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