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시:2019.05.26 (일요일)  로그인 | 회원가입
주간날씨 전체기사 울릉도 독도 정치 사회 생활/문화 국제 역사/교육 기획 칼럼
독도정책일반
 
전체보기
독도정책
일반
ULLEUNGSTORY 홈 독도 일반 기사목록
 
[사설] ‘日 독도 도발’ 늑장 대응, 엄히 책임 물어야
기사입력 2015-01-23 오후 2:33:00 | 최종수정 2015-02-03 오후 8:26:46        

일본 정부가 독도를 자국 영토로 명시한 ‘2014년 방위백서’ 한글번역 요약본을 우리 정부에 전달했다고 한다. 일본 정부가 주한 일본대사관을 통해 번역본 방위백서를 우리 국방부 정보본부에 전달한 것은 지난 16일이다. 어찌된 영문인지 이 번역본이 국방부 정책실에 전달된 것은 닷새 뒤인 지난 21일이었다.

이런 늑장 대응도 없다. 이런 식으로 우리 영토인 독도를 수호할 수 있을 지 걱정스럽다. 일본 정부가 방위백서를 한글로 번역해 보낸 이유가 무엇이겠는가. 독도가 일본 영토라는 주장을 못박아 공식 통보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단순한 번역본이라고 보기 힘들다.

국방부의 해명에 또 말문이 막힌다. “정보본부에서 문서수발 절차에 따라 정책실 동북아과로 보냈는데 주말이 끼어 늦게 도착했고, 그래서 일본의 독도 도발에 대한 대응이 늦어졌다”고 했다. 뒤늦게 번역본을 본 국방부 수뇌부는 부랴부랴 대응에 나섰고, 21일 오전에야 주한 일본대사관 국방무관을 국방부로 불러 번역본을 돌려주면서 엄중 항의했다.

지금의 한·일 관계는 엄중하다. 일본의 독도 도발은 관계 경색의 한 축을 이룬다. 일본 정부는 새해 벽두부터 “한국이 갑자기 독도를 점령해 지금은 일본인이 접근할 수 없다”는 억지 주장을 늘어놓은 17분짜리 동영상을 유튜브에 올리며 도발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일본의 꼼수가 무엇을 노리는지는 너무도 뻔하다. 독도를 분쟁지역화해 국제사법재판소(ICJ)로 끌고 가겠다는 의도다. 방위백서 한글 번역도 연장선상에 있다. 거슬러 올라가면 일본이 1905년 독도를 시마네현에 편입한 것은 한반도 침탈의 시작이었다. 일본은 그 역사를 되풀이하고 있다.

독도 대응은 다른 문제와는 다르다. 일본의 우경화와는 차원이 다르다. 침탈 역사를 반복하느냐, 막느냐의 문제가 독도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결코 허술하게 대응해서는 안 될 문제다. 독도 도발을 ‘늘 해오던 일본의 수법’으로 치부해서도 안 된다. 독도는 역사, 지리, 국제법적으로 대한민국이 실효지배하는 고유의 영토이다. 독도에 본적지를 둔 우리 국민은 2900명을 넘어섰다. 독도 도발에 대한 메시지를 일본에 분명하게 전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늑장대응 관련자를 엄히 문책해야 한다.

기사제공 : 세계일보
[기고]일본 한글판 방위백서의 독도 도발, 강력 대응 나서야
 
 
 

스폰서 링크

 
따뜻한 밥상   http://www.onday.or.kr/wp/?p=5085#more-5085
후원금으로 소외되고 외롭게 살고 계신 독거노인들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울릉도이야기 칼럼리스트 모집  http://www.ulleungstory.com/board_list/content.asp?idx=1&table_name=board_201412985420&l_idx=0
울릉도, 독도 관련 이야기와 정치, 사회, 문화/생활, 국제, 역사/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하여 자유롭게 기고할 칼럼리스트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네티즌 의견
전체 0   아이디 작성일
 
의견쓰기
 
[포토]독도에 접안한 김수현함
[포토]독도의 촛대바위와 삼형제굴바위
일반 기사목록 보기
 
  독도 주요기사
[기고]일본 한글판 방위백서의 독도 도발, 강력 ..
울릉도·독도해양과학기지 홈페이지 개설
독립기념관, ‘독도학교 재외동포 가족캠프’개최
[사설] ‘日 독도 도발’ 늑장 대응, 엄히 책임 ..
[포토]독도에 접안한 김수현함
경북도, 일본 ‘죽도의 날’ 도발 규탄
[포토] 독도 물개야, 반갑다
독도 바닷속, 잠자는 포탄
 
 
주간 인기뉴스
 
인기 포토뉴스
독립기념관, ‘독도학교 재외..
[포토] 독도 물개야, 반갑다
울릉도·독도해양과학기지 홈..
[포토] 울릉도 북면의 일몰
 
울릉도이야기 소개 제휴안내 이용약관 개인보호취급방침 이메일수집거부 기사제보 독자투고
[울릉도이야기]의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